TIL - 2024.03.27 수요일 (개인프로젝트 24일차)

· 성취/개선/학습한 내용 🏆

  • sceneWillResignActive
  • sceneDidEnterBackground
  • sceneDidBecomeActive
  • UIViewPropertyAnimator
    • startAnimation
    • pauseAnimation
    • addCompletion
    • finishAnimation
    • stopAnimation
  • RxSwift
  • RxCoCoa

· 경험한 이슈 😫

  • 앱이 백그라운드로 가거나 willResign 될 때 애니메이션이 계속되는 버그
  • pauseAnimation을 통해 앱이 백그라운드 상태로 갔을 때, 애니메이션을 멈추었는데, 어떤 애니메이션은 결괏값을 바로 도출해 버리는 이슈

· 모르는 부분???? 🥺

  • 왜 백그라운드로 갔을 때, UIViewPropertyAnimator가 특정 시점에 멈추지 않고, 결과로 바뀌어 버리는지 모르겠다. 이 부분은 앱 라이프 사이클과 관련이 있을 것 같다고만 추측하고 있다.

· 기술적으로 어려웠던 부분 😵😵‍💫

  • 새로 UIViewPropertyAnimator을 활용해서 여러 애니메이션을 멈추고 시작하는 것이 어려웠다.

· 생각보다 덜/더 걸리는 작업과 그 이유  😱/🥴

  • UIView.animate -> UIViewPropertyAnimator로 바꾸는 작업 
    • 처음 이기도 하고, 어떤 메서드를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지 파악하는데 시간이 걸렸다. 사실 아래 문제들이 혼합돼서 시간이 오래 걸렸다.
  • 애니메이션을 포함해서 '일시정지' 기능을 구현하는 작업
    • 어떤 애니메이션을 일시정지를 해야하는지 구분을 해서 적절한 곳에서 다시 애니메이션을 이어해야 하기 때문에 이런 부분들을 고려하느라 오래 걸렸다.
  • 백그라운드 상태로 갔다가 다시 돌아올 때, 애니메이션 상태를 그대로 유지시키는 작업
    • 시간이 더 걸릴 것 같지만, 백그라운드 상태로 진입시 애니메이션이 유지가 안 되는 게 제일 큰 문제다. 그래서 이 부분을 파악하느라 시간이 오래 걸렸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