TIL - 2024.03.26 화요일 (개인프로젝트 23일차)

 

· 성취/개선/학습한 내용 🏆

  • 서버 vs 클라우드킷 vs 게임센터

· 경험한 이슈 😫

  • 파이어베이스 애널리틱스가 제대로 되지 않는 이슈가 있었다. 간단하게도 Build Setting에서 설정 하나만 해주면 되는 것이었다.!! 공식 문서를 제대로 참고할 필요가 있겠다.

 

· 고민되는 지점 ⁉️🤔

  • 퀴즈를 공유하기 위해서 어떤 방식을 사용할지 고민이 된다. 서버와 게임센터 그리고 zip 파일로 내보내는 방법 등 꽤 많은 방법들이 있다. 하지만 UX관점이나 개발 관점에서 차이가 있기 때문에 모두를 고려해서 선택해야 한다. 서버는 유저가 많으면 많을수록 좀 더 효과적인 방법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하며, 대신 유지 비용이 들어간다. 그러나 게임센터는 유지 비용이 따로 없으며 UX 관점에서도 나쁘지 않은 방법이 될 것이고, 지금 앱 크기에 적당하다는 생각이 든다. 그리고 Zip파일 혹은 다른 파일로 만들어서 공유하는 것은 UX 관점에서 사용자로 하여금 너무 많은 작업을 하게 한다. 아직 좀 더 여러 방면으로 생각해 봐야겠다.

· 느낀 점 🌟

 사실 이 부분을 많이 해보지 않아서, 또 한국엔 자료가 많이 없어서 공수가 얼마나 들지 생각하지 못했는데 생각보다 방법의 선정부터 적용까지 너무나도 많은 시간이 걸린다는 생각이 들었다. 편하게 에어드롭으로 공유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좋았겠지만 그럴 수 없으니, 미지의 다양한 방법을 찾아보는 것도 어떤 키워드로 검색해야 할지 막막하기도 했다. 이래서 서버를 쓰나보다라고 생각이 들기도 했지만, 다시 생각해보니 내 앱에 그리고 상황에 알맞는 걸 쓰는게 중요하다는 생각을 했다.